<밤꿀의효능, 먹는법 알아보자>
밤꿀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아카시아꿀과는 맛이나 향이 전혀 다릅니다.
단맛보다는 쌉싸름하다는 표현을 많이 하는데요. 꿀의 종류가 꽃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밤꿀은 꿀벌들도 그리 좋아하는 꿀은 아니라고 저희 아버님께서 말씀하셨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밤꿀이 생산될수 있는것은, 그 시기에 다른꽃들은 이미 피고지고 다 말라붙어, 오직 밤꽃만 남게 되면 그때서야 벌들이 어쩔수 없이 가는꽃이 밤꽃이라고 해요. 그래서 수확량도 많지는 않은 꿀이긴 하지만, 이녀석이 또 약꿀이라고도 불리는 아이입니다. 그만큼 꿀의 효능도 있지만, 치료의 효능도 있기 때문이겠지요.
안타깝게도 이제는 아버님께서 양봉일을 건강상의 이유로 접으셔서, 덕분에 저도 올해부터는 밤꿀 구경을 못하게 되어서 너무 아쉽기는 합니다.
진즉에 제가 이리 꿀에 관심을 가졌더라면 저희 아버님께서 더욱 좋아하셨을텐데..하는 아쉬운 마음도 드네요.
<밤꿀의 효능>
밤꿀은 항암작용이 뛰어납니다. 만성피로와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게 되지요. 또한 밤꿀에는 항균작용과 살균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염증질환이나 기관지질환에 쓰이기도 합니다. 또 위염이 있는경우에도 공복에 먹게되면 위염이 낫기도 하며, 잦은기침이나 편도선이 붓거나 천식이 있는경우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위에살고있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위에 도움이 많이 되는 밤꿀의 효능이지요.
사담으로, 저희 어머님께서 젊은시절 위염이 엄청심하였는데, 밤꿀을 먹고 나았다고 말씀하셨구요. 그후 아버님께서 양봉업에 종사하게 되는 계기다 되었다는 말씀도 하셨답니다. 그만큼 효과가 있다는 말씀을 저희에게 하고 싶었던거 같아요.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효과를 말씀드린것이니 참고만 해보세요.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다를수도 있답니다. 사설을 쓰고는 덧붙이는 말이 더 길어졌네요.ㅜ.ㅜ
<밤꿀 먹는법>
공복에 플라스틱 수저나 나무수저를 이용해 한수저씩 먹으면 됩니다.
하루 2회정도 드시면 좋구요.
다만, 꿀은 금속류와 접촉하게 되면 꿀의 좋은성분들이 파괴되어 설탕의 성분만 남게되니 되도록 금속류 접촉은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꿀은 따로 덜어서 드셔야 하구요.
이 사진은 밤꿀은 아니지만, 제가 꿀을 덜어먹을때 사용하는 유리용기인데요. 요래 덜어서 먹는방법도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
꿀은 먹을수록 정말 매력이 있는것 같아요.
이상으로 밤꿀의 효능과 밤꿀 먹는법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