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및 조회방법(개인)
개인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 관공서나 규모가 있는 업체와의 거래시
간혹 필요서류로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래의 투명성을 요구하기 때문일텐데요.
한번만 발급해보면 어렵지 않기 때문에 따라서 발급해 보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https://www.nhis.or.kr/nhis/index.do
(▲위 링크 클릭시 자동연결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 검색 후 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본인인증하기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전 필요한 것은, 본인 인증부분입니다.
간편인증 또는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등으로 다양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민간인증서도 다양하게 지원이 되기에 편리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인증가능한 민간인증서 : NH인증서, 국민인증서,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페이코, 하나인증서, 신한인증서, 삼성패스, 뱅크샐러드, 통신사PASS, 모바일신분증 등으로 다양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 최초 1회 등록 후 로그인 하면 편리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4대보험 완납증명서 조회 및 발급하기 ]
1.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클릭합니다.
2.증명서발급/확인 > 보험료 완납증명서 클릭 후
화면 오른쪽 하단을 보면, 프린트 발급과 팩스전송 2가지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 프린트발급 : PDF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비밀번호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비밀번호 : 개인의 경우 - 주민번호 앞6자리 / 법인의 경우 - 사업자등록번호」
* 팩스전송 : 원하는 번호로 팩스 입력하면 됩니다.
위에 안내되었듯이, 주민번호 뒤 6자리는 별표처리 되어 발급됩니다.
팩스번호는 2번, 동일하게 입력해주면 됩니다.
왜 2번입력하라는 거지?라며, 생각해보니,
가끔 팩스와 전화번호를 혼돈하는 경우가 있는데, 2번 입력함으로 오발송에 대한 재확인 인듯 합니다.
* 팩스발송결과조회 :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발급.확인 > 증명서 팩스발급처리결과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4대 사회보험료 완납증명서 발급 완료 ]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건강보험과 연금보험에 납부완료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고용하는 직원이 없다보니, 저의 경우 고용보험이나 산재보험에는 체크가 안되어 있습니다.
알아서 잘 발급을 해준다는 거죠.
저의 경우 다른 추가적인 서류와 함께 제출해야 했기 때문에, 팩스전송이 아닌, 프린트발급을 선택했습니다.
조회 후 파일저장 하고, 추가서류들과 함께 제출했는데요.
파일로 발급했으니, (지구를 위해)종이한장 아꼈다며 혼자 셀프 칭찬 해봅니다. ㅋㅋ
간단하게 4대사회보험료 완납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기록에 남겨봅니다.
사실 지난번에도 발급했었는데 자꾸 까먹게 되어 기록용으로 남기며,
필요한 분께 도움되길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